재활치료실

작업치료

대상 환자

중추신경계 손상(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척수손상 등), 근골격계 질환(심폐질환, 화상, 절단, 근육질환 등), 노인성 질환(치매, 퇴행성 질환), 정신과 질환(우울증, 신경증 등)의 환자분

목적

질병이나 사고로 인해서 신체적, 정신적으로 손상을 받은 환자에게 능동적이고 목적 있는 활동(작업)을 제공하여 의미 있고, 유용한 작업을 수행하도록 함으로서 불완전한 기능을 보다 나은 상태로 만들고, 더 이상의 악화를 예방하고자 실시합니다. 또한 환우들의 삶이 질적으로 향상되기 위해 다양한 신체적 기능과 일상에서 필요한 기술들을 보완, 훈련, 유지하기 위한 치료입니다.

치료 종류

인지, 지각 치료(Cognition, Perception treatment)

지각, 인지영역에 손상을 입은 환자를 대상으로 집중력, 기억력, 판단력, 계산능력, 문제 해결능력 등의 향상을 도모하며 손상된 영역에 대해 보완기술 훈련을 시행합니다..

연하장애치료(Dysphagia treatment)

연하장애는 삼킴에 관여하는 구강, 인두강, 후두강 이나 식도관 등의 구조자체에 결함이 있거나 기능자애가 있을 경우에 저작과 삼키는 능력의 손실 또는 손상으로 먹는 능력이 저하된 것으로 모든 연령층에서 나타날 수 있고 특히 고령층에서 흔히 나타납니다. 따라서 침이나 음식물을 흘린다던지 삼키기를 어려워하는 모든 것이 앉은자세, 고개의 방향, 턱의 움직임, 혀의 움직임과 감각 인두, 후두의 기능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이므로 작업치료사가 1인 환자를 대상으로 객관적이고 정확한 평가를 실시하여 연하장애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연하장애 전기자극 치료기(Vital stim)

목 위에 기관으로 흡인이 일어나지 않도록 전기자극 치료기로 삼킴근육을 자극하여 환자 개개인에게 적합한 치료를 하게 됨으로써 삼킴의 기능을 증진 시켜줍니다.

일상생활동작 훈련(Activities of Daily Living = ADL training)

식사하기, 세수하기, 이동하기 등 기본적인 일상생활동작부터 요리하기, 돈 계산하기, 청소하기 등의 기능적 일상생활동작에 이르기까지 생활에 필요한 동작들을 환자의 상태와 필요에 맞추어 훈련함으로서 가정 및 사회로의 복귀를 도와줍니다.